Git GUI 클라이언트 중에 근래 주로 사용하는 것은 git fork 클라이언트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제일 깔끔한 것은 Git Kraken이지만 멀티 계정 및 비공개 repository 등 모든 항목을 이용하려면 려면 결제를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 hub desktop은 github에 한정되어 있으며 여러 계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계정과 회사 계정을 별도로 사용하고 싶은데 github에서는 그것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능 요약
기본 기능 +
- 최근 저장소를 빠르게 열기가 가능합니다.
- 스테이지/언스테이지 라인별로 변경
- 최근 커밋 메세지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커밋에서 저장소 파일 트리 찾기 가능합니다.
- 직관적으로 병합 충돌 해결 가능합니다.
- Reflog로 손실된 커밋 복원할 수 있습니다.
- 커밋 목록에서 보관함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fork는 다운은 아래 링크에서 가서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MacOS와 WindowOS.만 지원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면 쉽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WindowOS에서 설치 한 후 fork를 실행하면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은 공통정보로 다양한 계정에서 같은 이름과 메일로 업로드 되는 것입니다.
입력을 안해도 상관은 없으나 commit과 push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Default source folter 기본 작업폴더 입니다.
Finish를 클릭하면 다 되었습니다.
초기화면은 Light모드입니다.
이미지가 다크모드로 적용 되었고, WindowOS는 Workspace도 나눌 수 있습니다.
MacOS도 확인을 해보는데 어디에 있는지 찾질 못하고 있습니다.
이건 찾게 되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ㅠ
git fork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호스팅 서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File > Accounts에 들어갑니다.
Github 로그인해서 인증하는 것과 토큰 번호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Github 로그인해서 인증하는 것과 토큰 번호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github는 토큰번호와 로그인 인증으로 연결이 되었지만 gitlab은 토큰번호로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토큰번호를 먼저 발급 후에 토큰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각 Git 플랫폼에 따라 계정 인증 후 사용 하시면 됩니다.
Github와 연결을 하고 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pository를 가져오려면 연결된 계정에서 Repositories를 클릭하면 해당 계정의 Repository 목록이 나옵니다. 오른쪽에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르면 Clone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ithub와 GitLab을 연결 한 후 Clone을 해보았습니다.
SSH로 할 경우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나옵니다. 혹시 SSH 공개키를 github에 등록을 해놓았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저같이 기본적으로 SSH키가 없는 분들은 에러가 나옵니다.
SSH를 HTTPS로 변경을 해줘야 다운이 됩니다.
HTTPS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럼 잘 Clone이 되어서 Tab이 추가 됩니다.
좌측 이미지는 WindowOS이고, 우측 이미지는 MacOS 입니다.
MacOS에서는 Service 카테고리에 Accounts 누르면 바로 Accounts 창이 뜹니다.
근데 같은 플랫폼이면서 다른 계정일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같은 github지만 다른 계정으로 인하여 Account라는 옵션이 추가 되었고 Clone을 하기 전에 해당 계정을 선택을 하게 해줍니다.
연결된 후 commit 및 push를 할 수 있는데요.
혹시 commit 및 push하려고 하는데 에러가 나온다고 하면 이름이랑 이메일을 적지 않아서 그럴껍니다.
File(파일) > Preferences(기본 설정) 단축키(Ctrl + , ) 들어가서 Git에 User Infromation에 이름과 이메일을 작성하면 commit 및 push가 가능해집니다.
github 잘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설정(Preferences)에서 위의 이미지 체크를 하면 commit과 동시에 Push를 할 수 있습니다.
MacOS에도 옵션이 있지만 체크 상단에 있습니다.
윈도우는 MacOS와 다르게 미리 기본으로 설정 되어 있지 않아 직접 프로그램을 선택해야합니다. 필자는 VS Code로 설정 해놓았습니다.
MacOS에서도 Tool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VS Code밖에 설치를 해놓지 않아 VS Code만 활성화 되어 있는걸 볼 수 있지만, Mac에서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윈도우에서는 VS Code로 설정 해놓았습니다.
인터페이스가 깔끔해서 시각적으로 보기 편해 바로 이해가 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마무리
위에서 언급했듯이 요즘 Git fork 클라이언트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볍고 메모리 차지도 별로 안하며, 다양한 git 호스팅을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라는 점입니다. (강제로 결제하라는 것이 없습니다.)
아직 써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다운받아서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